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현저한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 도교 사상을 받아들여 유학의 이론을 철학적 사변으로 심화시켰고 문학적으로 문체가
위한 것이고, 실패를 갖고 놀게 하는 것은 일의 수고로움과 근면함을 명백히 알게 하는데 있다고 설명 하였다.
음양론에 근거한 남녀 유별론은 남녀 차별을 정당화 하고 일반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되었다. 딸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여성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열녀전』류의
성을 억압하려는 일종의 반동’이 그것이다. 유교를 여성 억압 사상으로 보는 공통된 전제에 서 있지만 전자는 유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는 자세가, 후자는 유교를 주장하는 서로 상반된 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유교의 이론 보완이나 유교의 비판 작업으로 읽힐 수도 있는데 그렇지 못한 이유는
성을 화음한 것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정치의 도를 완성하려는 것입니다. (중략) 만약에 물에 물로만 조미한다면 누가 그것을 먹겠습니까? 금(琴)과 슬(瑟)의 모든 음을 한 가지 소리로만 한다면 누가 그것을 듣겠습니까? 동(同)의 불가함이 바로 이와 같습니다.”
2. 부부유별(夫婦有別) -“별(別)”
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강한 융합력을 가지고 있다. 고대 중국인들은 ‘중용의 도’를 제창했는데 이러한 태도 역시 성문화의 여러 면에 스며들어있다. 즉, 다시 말하면 중국인들은 성문제를 노골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은근함을 추구했다.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이론인 ‘천인합일론’은 중국 고대의
성삼품설과 “정이 악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는 순열의 설을 함께 융회하고 발전시켜 「원성」이라는 글을 남겼다. 여기서 그는 중국 철학사상 처음으로 성정삼품설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봉건적 윤리 도덕과 통치 체제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한유는 “성이라는 것은 태어나면서 함께 생긴
<서론>
대학 교수면서 종교모임을 이끄는 A씨의 남편은 그럴듯한 저서도 많이 냈고 추종하는 신도들도 있다. 그러나 그 교수는 치매에 걸린 자신의 노모를 아내에게 맡겨놓고 다른 여자들과 줄기차게 바람을 피워왔다. A씨는 10년간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를 혼자 수발하느라 자신의 몸마저 성치
중국의 싱글 여성
베이징의 독신남녀는 1990년 20여만명에서 현재 이미 100만명을 넘어섰다. 최근 베이징청년보(北京青年报)에 실린 베이징 등 6개 대도시 젊은이들의 결혼관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여성 중 독신 선호자가 82.79%, 대졸 이상의 고학력 여성은 89.94%가 독신을 희망한다. 상하이
? 남녀유별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양성(兩性) 관계로 구체화 되었다. 남외여내는 남녀간의 서로 다른 생활공간에 대한 규정이고 또 여성은 안(內)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外)을 주관한다는 분업·분담의 의미였다. 남존여비의 이론은 음양론(陰陽論)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